신학성경의 이해
1.福音서
구세주에 대한 기쁜 소식을 전한다는 의미로서 福音서라고 불리우는 책들을 공관福音서와 제 4福音서로 나누기도 한다.
공관福音서는 마태,마가,누가福音서를 뜻하는데 그리스도 예수를 전하되 히브리 사람들의 종교적 관심으로 공통되게 그리스도를 증거했기 때문이다.
그래서 우리가 공관福音서들을 보면 구약 聖經의 인용문들이 많고 세 책들이 유사한 점이 많음을 알 수 있다.
그러나 요한 사도가 기록한 요한福音서는 기독교가 세계로 확장해 나갈 주후 90년경에 기록된고로, 그리이스 철학 사고에 젖은 당시 세계인들에게,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철학적 표현으로 그리스도를 전했다.
즉 그리스도의 福音은 유대교의 일부분이 아니라 온 세계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우주적인 福音임을 알리고자 한 것이다.
이천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요 한福音이 우리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용어로 쓰여진 것은 바로 그와 같이 전 세계인들을 위한 선교를 목적으로 했기 때문이다.
* 福音서들의 특징을 살펴보면
(1)마태福音:만인의 왕으로서의 그리스도를
(2)마가福音:쉬임없이 일하시는 구세주로서의 그리스도를
(3)누가福音:완전한 인격자로서의 그리스도를
(4)요한福音:인간으로 오신 하나님으로서의 그리스도를 강조하고 있다.
그러나 그 모든 福音서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에서 언약하셨던 구세주(창3:15)께서 이 땅에 오셔서 인류를 위한 죄 값을 대속하시고 부활,승천하셨음을 전하는데 일치하고 있다. 그리고 그를 믿어 영생을 얻을 것을 권하고 있다.(요20:31)
2.역사서
즉 사도행전을 지칭하는 말이다. 그리스도께서 누구이시며 어떻게 인류의 구원을성취하셨는지를 기록한 것이 福音서들이라면 사도행전은 그 성취된 福音이 어떻게 해서 "온 유대로부터 땅끝까지"(행1:8) 敎會를 통하여 전파되어 갔는지를 보여준다.
저자는 누가로 주후 62년경에 로마 판도에 있는 세계인들에게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하여 기록했다(행1:1-3).
그러므로 사도행전은 일반 역사인 관점으로 쓰여진 것이 아니라 신앙적 관점에서 초대 敎會사를 기록한 것이다.
* 그 주요한 내용은
(1)敎會의 탄생과 그 배경
(2)敎會의 고난과 궁극적인 승리성
(3)福音은 유대 민족의 전유물이 아닌 온 세계인을 위한 것
(4)敎會와 인류의 역사는 인간들이 주인이 아니라 전지 전능하신 삼
위일체 하나님의 행동 무대임을 강조했다.
3.서신서
요한계시록을 제외한 사도행전 이후의 책들을 뜻한다.
서신서들은 대개 사도들이 敎會들에게 편지 형식으로 신앙 교리, 규범, 위로와 경계를 고양시킬 목적으로 기록되었다(딤전1:3,벧후1:12-13,유다1:3).
이 서신들은 크게
교리 서신(로마서,고린도전,후서,갈라디아서),
옥중 서신(에베소,빌립보서,골로새서,빌레몬) 그리고
목회 서신(디모데전,후서,디도서),
공동 서신(히브리서,유다서,요한1,2,3서,베드로전,후서)으로 나눌 수 있다.
*그 내용의 특징은
(1)교리 서신(로마서,고린도전,후서 갈라디아서):
기독교의 최대 신학자요,개척자인 바울사도의 편지로서 기독교의 핵심 교리를 기록해 놓았다. 어떤 신학자는 (聖經 66권이 반지라면 로마서, 갈라디아서는 그 반지의 보석이다)라고 말하기도 했다.
이렇듯 기독교 구원의 도리를 깨우치려면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를 필히 이해해야한다.
(2)옥중 서신(에베소,빌립보,골로새,빌레몬):
바울 사도가 로마 감옥에 투옥된 후에 기록한 것으로서, 기독교 福音의 충만성,통일성,보편성,우주성 등을 아름답게 증거했으며 그 福音 안에 거하는 성도들의 삶의 가치관,윤리관,목적 등을 교훈했다.
(3)재림서신(데살로니가전.후서)
(4)목회 서신(디모데전,후서,디도서):
바울 사도가 후계 목회자인 디모데와 디도에게 그들의 사역을 돕기 위해 보낸 편지로서 敎會의 행정,목회자의 자세 이단 침투에 대한 경계 등을 기록해 놓았다. 특히 디모데 후서는 바울 사도가 순교하기 1-2년 전에 기록한 (유언장)과 같은 것으로 바울 사도의 신앙 고백적 내용이 듬뿍 담겨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이다(딤후4:6-817-18,21)
(5)공동 서신(야고보서 베드로전,후서,히브리서,요한1,2,3서,유다서):
각 사도들이 온 敎會에게 보낸 회람 편지 형식으로서 기독교 신앙 확립, 이단 침투에 대한 경계와 그리스도인들의 사회 윤리관,敎會 윤리관 등을 교훈한 글이다
4.예언서
요한계시록을 뜻한다. 저자는 요한 사도로서 이 땅에서 福音 때문에 고독과 고난을 당하기 마련인 그리스도인들에게 용기와 희망과 경계를 주실 목적으로 기록했다(계1:4-59).
그 내용의 특징은,이 세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하여 종말이 닥칠 것이며, 그 종말의 때가 시작되기 전 악이 창궐하여 그리스도인들과 敎會를 핍박할 것이나,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권세로 이기고 또 이길 것(계5:517:14)이며,장차 영원한 천국에서 필설로 다하기 어려운 영생으로 보상받을 것이니, 신앙을 변절치 말고 하나님께 죽도록 충성(계2:10)하라는 것이다. 즉 그리스도인들과 敎會의 희망을 예언한 셈이다.